QUICK MENU

공지사항

공지사항 2018-05-12T16:02:35+00:00

치아교정 방법의 차이점(가철성교정과 고정성 교정)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0-06-21 17:54
조회
87

1.그런데 지인의 소개로 우리 치과에 왔다고 했다.척추교정 하는 의사가 위턱이 0.1mm 만 벌어져도 호흡에 많은 도움이 될 것 이라고 했다고 한다.나는 교정장치를 끼워서 한바퀴(90도)를 돌리면 0.25mm가 벌어진다고 했더니 “그렇게 많이 벌어지느냐?”고 놀라면서 어머니는 눈물을 흘리셨다.그런데 알고 보니 어머니는 가정의학과 전문의,아빠는 소화기 내과 전문의라고 했다.내가 항상 주장하는 치아의 0.1mm, 1도 변화의 중요성을 처음부터 받아들이고이해를 한 유일한 사람이다. 그것도 의사가 그렇게 받아들이니 일반인들은 받아들이셔도될 것이라고 생각한다.물론 내가 아무리 이런 이야기를 해도 콧방귀도 안뀌는 의사들이 대부분이지만...

2.치아 1도의 아니 0.1 도의 움직임과 변화가 얼마나 큰 몸의 차이를 이끌어내는지를 생각하면서 오늘도 감사하는 마음으로 그리고 열심히 살려고 노력하겠습니다.(홈피후기에 있는 제목: “미용이고 나발이고 ... 건강이 우선이다” 글쓴이: *창*)

3.(구환 박**) 저도 이번에 브라켓으로 복잡하게 붙혀야 제대로 된 치료라 생각했는데 9개월동안 고생히며 많은 깨달음이 있었습니다~😥(10년 전에 저에게 치료를 받고서 미적인 것, 건강이 좋아졌다가 10년 뒤에 7군데의 교정치과에 상담후, 신촌의 유명한 치과에서
모든 치아에 브랏켓을 붙이고, 뼈에는 미니 밈프란트도 여러 개 박아서 9개월 동안 교정을 받다가 건강이 상당히 나빠지고, 얼굴도 미워져서 1000만원 낸 치료비를 포기를 하고 저에게 다시 와서 치료중인 환자의 카톡입니다. 이 환자이외에도 똑 같은 케이스로 안진호 환자도 있습니다. 이들은 치료가 끝난 뒤 또 다시 하는 경우라서 치료비의 2/3인 650만원을 내고서는 거기서 한 브랏켓,임프란트를 모두 제거하고서 지금은 아무 장치를 안하고 selfadjust 를 기다리고있습니다. 그래도 이 환자들도 건강이 많이 회복되었습니다. 재치료는 처음 치료때보다 훨씬 어렵고 복잡하며,효과도 떨어집니다.
우리 환자들은 이런 우를 범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교정을 하는 방법은 환자가 스스로 뺏다끼웠다 할수 있는 가철성교정(유럽에서 발달한 방법)과 치아에 브랏켓을 붙혀서 하는 방법(미국)이 있다. 요사히는 투명교정도 많이 하지만...
대부분의 환자들은 치아에 모든 치아에 브랏켓을 붙혀서 하는 교정은 좋은 교정이니 치료비를 많이 내도 아깝지않고, 장치를 만들어 하는 가철성 교정은 간단하니 치료비를 내는 것을 아까워한다.
과연 그렇까?
제가 많이 이용하는 장치중에 위의 턱을 벌리는 장치가 있다.
한 바퀴(90도)를 돌리면 턱뼈가 0.25mm 벌어진다.
그러면 머리 뼈 28개 뿐만 아니라 척추, 골반이 바로 변한다.
그런데 치료를 하는 의사나 환자 모두가 이것을 너무 간단하고 대수롭지않게 생각한다.
예를 들어서 손가락 마디가 0.25mm 벌어지면 어떤 일이 생길까?
심한 통증과 관절과 인대에 많은 영향이 있을 것이다.
그런데 머리뼈 밑부분을 0.25mm 벌린다는 것은 엄청난 일인데도
의사나 환자들은 무관심하다.
척추가 변하면 척추 좌우에 있는 교감신경절 등이 영향을 바로 받는다.
그리고 경정맥 공을 통해서 지나가는 뇌신경 9.10.11번과 내경정맥도 영향을 받는다.
뇌신경 10번은 대표적인 부교감신경인 미주신경이다. 미주신경은 심장,간,허파등 대부분의 장기에 분포하고 있는 대표적인미주신경이다. 이신경은 분포 범위가 하도 넓어서 이름까지도 미주(迷走)신경이다.
물론 브랏켓도 치아나 머리뼈에 영향은 주지만 직접 뼈를 벌리는 장치만큼 직접적으로, 크게 영향을 주지는 않는다. 여기에 대한 이야기는 너무 전문적인 이야기라서 여기서는 이 정도만 하겠다.
후기의 “필독 동영상”을 보면 장치를 한 바퀴 돌리면 바로 척추, 골반에 얼마나 큰 영향을 바로 주는 지를 알 수 있는 환자의 깔창이야기가 있다.
그러므로 치아에 브랏켓을 붙이는 치료는 어렵고 좋은 치료이고, 가철성교정장치로 하는 것은 아주 간단한 치료라는 편견을 버리시길 바랍니다.
정반대입니다.
감사합니다.
전체 0